loading

<열일곱 살의 욕망연습> 제목을... 잘 못 봤어...

침착곰 2022. 6. 7. 22:27
반응형

열일곱 살의 욕망연습(저자 : 안광복) 

 

열일곱살의 욕망연습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열일곱살의 욕망연습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

 

안녕하세요.

 도서관에 갔다 우연히 겉표지+제목이 마음에 들어 고른 "열일곱 살의 욕망연습"을 읽은 후기입니다! 사실 제목을 열일곱 시의 욕망연습으로 잘 못 봐서 빌린 책입니다...ㅠ 청소년 도서를 지금 나이에... 쿨럭쿨럭;; 열일곱 살은 아니지만 도움이 된 책이라 후기를 적어봅니다.

 책에 서론은 "욕망 연습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잘 모르는 것은 제대로 꿈꿀 수도 없다. 이 말이 정말 공감이 많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싶다.", "성공하고 싶다."라고 꿈은 꾸지만 "어떻게"라고 물으면 갸우뚱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책은 말을 해줍니다. 하지만 이런 자기계발도서의 특징이 그렇지만 현실과 약간 동떨어지는 부분도 있고 저에게 있어서 공감이 안 되는 부분도 가끔 등장하지만... 의미 있는 말들을 꾸준히 해줍니다. 그러면서 한 번쯤 꿈에 대해서 깊게 생각할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책 중간중간 노란색깔의 "성장노트"를 보여주면서 독자들에게 숙제를 내는 부분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제 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나의 "운명" 진단하기
나는 왜 지금처럼 살게 되었을까

 프랑스의 작가 폴 발레리는 "의지를 갖고 그대가 생각한 대로 살지 않으면 그대는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라고 말합니다. 미래를 가꾸고 싶다면 현재를 바꿔야합니다. 미래란 결국 현재가 쌓여 만들어지는 것이니까요. 병을 고칠 때는 진단이 정확해야합니다. 그래야 처방과  치료도 제대로 이루어지겠지요. 마찬가지로, 발전과 개선을 이루려면 지금 내가 어떤 상태인지부터 객관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1장에서는 주로 나는 누구인가? 나의 꿈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나를 객관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주로 말합니다. 결국 나 자신을 알아야 행복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성장, 욕구 틔우기
욕망도 연습해야 는다

 심리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은 "내 안에 없는 것은 꿈꿀 때도 등장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합니다. 먹고 자는 것에서만 욕망을 느낀다면 그 사람은 어떤 삶이 될까? 결국 욕망의 수준을 끌어올려야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파트의 주제는 정말로 이해가 많이됩니다. 결국 꿈을 이루기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 주 내용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과 반하는 부분도 약간 있는 파트였습니다. 저에게는 약간 호불호가 갈리는 파트였습니다!

 

관계 맺기
내 주변을 좋은 사람들로 채우고 싶다면

"친구는 나의 작품이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언입니다. 유유상종, 근묵자흑 등 내 주변인물이 중요하다는 명언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만큼 내 주변을 좋은 사람들로 채운다면 욕망의 수준을 끌어올리는대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책에서 가장 공감이 많이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있어야 나도 좋은 영향을 받고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제 주변관계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된 파트입니다. 저 같은 경우 운이 좋아 주변에 좋은 사람이 많이 있어(?) 다행인 것 같습니다! ㅎ

이상 책 제목을 잘못봐서 읽은 "열일곱 살의 욕망연습" 후기였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